암호화폐 채굴하기 - 4. 이더리움(ETH) 채굴하기

2018. 1. 29. 22:55팁/Mining

암호화폐 채굴하기 - 4. 이더리움(ETH) 채굴하기

이전 글 :

마이닝 풀 정하기 (http://oztheme.tistory.com/92)
모네로 채굴하기 (http://oztheme.tistory.com/93)

※읽기 전에

이 글에서 다루는 채굴에 사용된 테스트 PC는 다음과 같은 사양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CPU : AMD RYZEN 7 1700 (3.65Ghz 오버클럭)
GPU : SAPPHIRE AMD RADEON RX460 NITRO 4GB (SAPPHIRE RX560 PULSE 4GB 바이오스 적용, 램 타이밍 조절)
RAM : SAMSUNG DDR4 2133 8GB * 2

개개인에 따라, 심지어는 같은 그래픽카드라도 해시파워는 다를 수 있으며,
채굴로 인해 일어나는 모든 문제는 작성자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분산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대체 프로토콜 생산을 위해 탄생한 알트코인이다. 비트코인보다 활용도가 높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알트코인 중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되고있다.

더불어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암호화폐인 알트코인 중 유일하게 거래소에서 다른 알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암호화폐이기 때문에 이더리움의 경쟁력은 매우 크며, 국내 채굴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있기도 하다.

Claymore’s Dual Ethereum AMD+NVIDIA GPU Miner를 사용해 이더리움을 채굴해볼 것이다.

채굴

준비물

  • 마이닝 풀 계정 또는 이더리움 지갑 주소
  • Claymore’s Dual Ethereum AMD+NVIDIA GPU Miner

Claymore Miner는 싱글 마이닝 모드일 경우 1%, 이더리움과 DCR 또는 시아코인을 함께 채굴하는 듀얼 마이닝 모드일 경우 2%의 수수료를 책정한다. 1시간 중 36초~72초 동안 개발자의 마이너 계정으로 채굴이 진행된다.

Claymore Miner는 지난번에 작성했던 xmr-stak과는 다르게 일정 시간마다 현재 해시량을 자동으로 보여준다. xmr-stak처럼 궁금할 때마다 ‘h’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된다.

's', '0~9', 'r' 단축키를 이용한다.

  • s : 채굴 해시량을 보여준다.
  • 0~9 : 0~9키를 이용하여 그래픽 카드 On/Off가 가능하다. (여러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시 유용)
  • r : 마이닝 네트워크와의 전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다시 연결한다.

다운로드

Claymore’s Dual Ethereum AMD+NVIDIA GPU Miner 스레드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1433925.0

다운로드
MEGA : https://mega.nz/#F!O4YA2JgD!n2b4iSHQDruEsYUvTQP5_w
Google Drive : https://drive.google.com/open?id=0B69wv2iqszefdFZUV2toUG5HdlU

가장 최신버전의 마이너를 다운받는다. Windows와 Linux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중인 운영체제에 맞춰 받으면 된다.

※주의
백신 프로그램이 채굴 프로그램을 바이러스 또는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채굴프로그램을 실행한 것으로 오인할 수 있으므로,
실행이 안될 시 백신을 잠시 비활성화하거나 예외 설정을 하기 바랍니다.

시작

압축을 풀고 폴더에 들어가면 여러 파일들이 있는데, 필요한 것은 실행 프로그램인 EthDcrMiner64.exe 파일이 아니라 start.bat 파일이다. 메모장이나 기타 에디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파라미터(매개변수)을 지정, 배치파일 (.bat)을 실행하는 것으로 채굴이 시작된다.

파라미터 (매개변수)

대부분의 채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배치파일에 파라미터를 미리 입력 후 배치파일을 실행하는 것으로 채굴을 시작한다. 다음은 필자가 사용중인 배치파일의 파라미터이다.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35 -ewal DesignOZ.OZETH -eworker DesignOZ.OZETH -esm 2 -epsw x

  • EthDcrMiner64.exe : 실행할 프로그램

  •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35 : 마이닝 풀 주소
    위의 주소는 마이닝 풀 허브의 이더리움 풀 주소이다.

  • -ewal DesignOZ.OZETH : 마이닝 풀을 이용한다면 마이닝 풀 계정.마이너 이름을 입력한다.
    마이닝 풀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이더리움 지갑 주소를 입력한다.

  • -eworker DesignOZ.OZETH
    위의 -ewal과 같이 마이닝 풀 계정.마이너 이름 또는 이더리움 지갑 주소를 입력한다.

  • -esm 2 : Ethereum stratum mode를 설정한다.
    0 - eth-proxy 모드 (dwarfpool 이용시)
    1 - qtminer 모드 (ethpool 이용시)
    2 - miner-proxy 모드 (coinotron, mining pool hub 이용시)

    3 - nicehash 모드 (nicehash 이용시)

  • -epsw x
    마이너의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마이닝 풀도 있지만 내가 이용중인 마이닝 풀 허브는 검사를 하지 않기 떄문에 x로 지정했다.


올바르게 파라미터를 지정했다면 start.bat을 실행해 채굴을 시작한다.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는다면 채굴을 올바르게 진행중이라는 뜻이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실행 중 's'키를 눌러 자신의 해시파워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