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채굴하기 - 2. 채굴 프로그램 설치 및 기본 설정 (모네로, XMR)

2017. 12. 19. 01:16팁/Mining

채굴 프로그램 설치 및 기본 설정 (모네로, XMR)

이전 글 : 마이닝 풀 정하기 (http://oztheme.tistory.com/92)

※읽기 전에.

이 글은 암호화폐 모네로(XMR)에 관해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있으며,
채굴은 AMD 라이젠 1700, 사파이어 라데온 RX460 니트로 4GB 그래픽카드(순정) 환경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심지어는 같은 그래픽카드라도 해시파워는 다를 수 있으며,
모네로, 채굴로 인해 일어나는 모든 문제는 작성자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발열조심하세요^^

지난 글에서는 마이닝 풀을 정했다. 마이닝 풀에서 계정 생성도, 마이너 이름도 설정 했으니 이제 진짜 채굴을 시작해야할 시간이 온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모네로 (XMR)를 채굴해보려고 한다.


모네로는 크립토나이트(CryptoNight)라는 독자 작업증명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현재 암호화폐계의 대장 비트코인에서 주로 쓰이는 ASIC 채굴기를 멀리하고 GPU와 더 친하며 더불어 CPU와도 친한 암호화폐이다.


하지만 결국 채굴을 하는 이유는 가격인데, 2017년 12월 18일 현재, 국내 거래소 빗썸 기준 37~41만원 사이에서 급상승, 급하강 없이 안정적이라 생각하여 선택했다. 내가 채굴중인 암호화폐가 급성장하면 더욱 좋겠지만 어디까지나 채굴은 장기적으로 생각해야하기 때문이니 말이다.


채굴을 위한 프로그램은 Claymore miner, xmr-stak, ccminer, sgminer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들 채굴 프로그램들 중 일부는 마이닝 풀과 마찬가지로 1~2%의 수수료를 부과하며, 1%의 경우 1시간 (3600초) 중 36초 가량 동안 만들어진 해시를 프로그램 제작자의 암호화폐 지갑으로 보낸다. 그리고 대부분 소스가 공개된 오픈소스이므로 소스를 수정할 줄 알고, 수수료를 내기 싫은 채굴 입문자들은 직접 빌드해서 사용하면 된다. 물론 귀찮으면 필자처럼 수수료를 내면 된다.


위의 채굴 프로그램 중 내가 선택한 프로그램은 xmr-stak이다. 시간당 2%의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이 프로그램을 선택한 간단한 이유는 배치파일에 명령어를 써서 실행할 필요가 없어 초보자가 하기 좋고, 설정들은 텍스트 파일(.txt)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원래는 xmr-stak-amd, xmr-stak-nvidia, xmr-stak-cpu 이렇게 세가지의 프로젝트로 나누어져 있었지만 The king is dead, long live the king!이란 문장을 남기고 세 프로젝트는 하나의 프로젝트 ‘xmr-stak’으로 통합되었다.


xmr-stak 프로젝트 : https://github.com/fireice-uk/xmr-stak

xmr-skak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github.com/fireice-uk/xmr-stak/releases

바이러스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꼭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Asset 아래에 있는 xmr-stak-win64.zip을 다운받고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낸다. 참고로 32bit(x86) 전용 Windows 운영체제는 지원하지 않는다. 압축파일 안에 들어있는 파일은 총 5개. 그중 사용자가 직접 실행할 수 있는 파일은 xmr-stak.exe하나뿐이므로 이를 실행한다. Claymore miner과 같이 초기설정부터 파라미터는 필요하지 않다. (파라미터 속성을 지정한 배치파일로도 실행 가능.)


※주의
백신 프로그램이 채굴 프로그램을 바이러스 또는 컴퓨터가 해킹당하여 채굴프로그램을 실행한 것으로 오인할 수 있으므로,
백신을 잠시 비활성화하거나 예외설정을 하기 바랍니다.


xmr-stak을 실행하게 되면 초기 설정을 위해 여러가지를 물어볼 것이다.



모네로를 채굴할 것인가 같은 CryptoNight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에이온을 채굴할것인가 입력하시오.

-Currency: ‘monero’ or ‘aeon’

모네로를 채굴할 것이기 때문에 monero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마이닝 풀의 주소를 입력하시오.

-Pool address: e.g. pool.usxmrpool.com:3333

마이닝 풀 허브에서는 많은 암호화폐 채굴 풀을 운영하고있다. 그 중 모네로의 풀 주소는

  • 아시아 : asia.cryptonight-hub.miningpoolhub.com:20580

  • 미국 : us-east.cryptonight-hub.miningpoolhub.com:20580

  • 유럽 : europe.cryptonight-hub.miningpoolhub.com:20580

자신에게 가까운 주소를 선택하면 된다. 나는 한국에서 채굴을 시도하고있기 때문에 asia.cryptonight-hub.miningpoolhub.com:20580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유저네임을 입력하시오.

-Username (wallet address or pool login):

마이닝 풀 허브의 아이디와 모네로 풀에서 생성한 마이너 이름을 입력해야한다. 마이닝 풀 허브 아이디가 DesignOZ, 모네로 풀의 마이너 이름 OZMonero라면 DesignOZ.OZMonero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시오.

-Password(mostly empty or x):

보통은 비우거나 x를 입력한다. 그러나 되도록이면 마이너를 생성할 때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준다.

기타 설정들

-Does this pool port support TLS/SSL? Use no if unknown. (y/N)

-Do you want to use nicehash on this pool? (y/n)

-Do you want to use multiple pools? (y/n)

기본적인 설정만 할 것이기 때문에 모두 n을 입력한다.

모든 입력을 마쳤다면 기본적인 설정, 실행은 완료되었다.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채굴을 진행중이라는 뜻이며, 약 5분에서 10분 뒤면 마이닝 풀 허브 - 모네로 풀 - 대시보드에서 자신의 채굴 프로그램이 제대로 채굴중이며 제대로 풀로 전송을 하고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다. 물론 프로그램 실행 중 h키를 눌러 자신의 해시파워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다음 글은 무얼 쓸지 고민중이다. xmr-stak 고급 설정 또는 AMD GPU의 튜닝방법에 대해 써내려갈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