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채굴하기 - 1. 마이닝 풀 정하기

2017. 12. 18. 22:57팁/Mining

마이닝 풀 정하기

암호화폐는 기본적으로 채굴하면 채굴할수록 난이도가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있다.따라서 해시파워가 높을수록 유리해지고, 나처럼 개인적으로1대에서 20대 이하의 채굴기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하루에1개의 블록도 생산해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심해질 것이다. 이에 반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해시파워를 모아 채굴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 진 것이 마이닝 풀(Mining Pool)이다.


마이닝 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해시를 모으기 때문에 홀로 생산하는 것보다 매우 빠르게 암호화폐의 부분인 블록을발견할 수 있으며 이 블록을 발견하였을 때 자신이 생산해낸 해시가 차지하는 부분만큼의 배당금을 암호화폐로 지급한다. 이때 일정량 (약 1~2%)의 수수료가 공제된다.


최근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가격이 비약적으로 상승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채굴에 뛰어들었고, 마이닝 풀 허브(Mining Pool Hub), 드워프 풀(Dwarf Pool), 수퍼노바 (suprnova)등 많은 마이닝풀이 생겨나게되었다. 여러 마이닝 풀을 비교해본 결과 안정적이고 해시파워가 높고, 비교적 수수료가 적은 마이닝 풀 허브를 선택하게 되었다. (마이닝풀 허브의 수수료는 0.9%)


Mining Pool Hub : https://miningpoolhub.com




맨 처음 마이닝 풀 허브에 접속하게되면 왼쪽의 메뉴와 알아들을 수 없는 표가 있다. (사진은 필자의 계정으로 로그인되어있음.) 가운데 위치한 표는 각 암호화폐별 알고리즘, 포트, 정규화된 예상 수익, 총 해시 등을 나타낸다. 총 해시의 양만 보아도 자신의 해시파워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왼쪽의 메뉴에서 회원가입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상자가 나타난다. 맨 아래의 PIN은 잃어버리면 찾기 귀찮기 때문에 꼭 기억하거나 메모를 해놓는다. 가입이 완료되면 좌측의 풀 메뉴에서 자신이 채굴하고싶은 암호화폐로 들어간다. (필자는 여기서 Monero 선택)




마이닝 풀 허브의 모네로 풀 메인 페이지(뉴스)이다. 모네로 소개(링크), 출금, 서버설정 등의 정보가 제공되며 필요시 경고문도 함께 제공된다.




마이닝 풀 허브와 같은 마이닝 풀에서 채굴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와 마이너 이름이 있어야한다. 아이디와 마이너 이름은 별개이기 때문에 아이디만 가지고있다고해서 끝나지는 않는다.


왼쪽의 암호화폐 풀 메뉴에서 마이너 메뉴를 누르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마이너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마이너 추가를 눌러준다. 암호는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x’라고 지정하는 경우도 많다.




여기까지 하였으면 기초적인 마이닝 풀 허브에서의 기본적인 작업은 마쳤다. 다음 글에서는 채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정후 실행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