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채굴하기 - 3. xmr-stak을 이용한 Electroneum 채굴하기

2017. 12. 19. 13:50팁/Mining

xmr-stak을 이용한 Electroneum 채굴하기

이전 글 :채굴 프로그램 설치 및 기본 설정 (모네로, XMR) (http://oztheme.tistory.com/93)

※읽기 전에.

이 글은 암호화폐에 관해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있으며,
채굴은 AMD 라이젠 1700, 사파이어 라데온 RX460 니트로 4GB 그래픽카드(순정) 환경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심지어는 같은 그래픽카드라도 해시파워는 다를 수 있으며,
암호화폐, 채굴로 인해 일어나는 모든 문제는 작성자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발열조심하세요^^

서론


지난 글에서는 xmr-stak을 이용하여 모네로(Monero, XMR)을 채굴하는 과정을 진행했었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 글에서 사용하였던 xmr-stak을 이용해 일렉트로니움(Electroneum, ETN)을 채굴해볼건데 운이 좋은건지 최근 마이닝 풀 허브에 일렉트로니움 풀이 생성되었고, 게다가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까지 수수료가 0%라고 한다.


일편단심 모네로! 메이저 알트코인 모네로!를 외치며 모네로만 채굴하던 내가 갑작스레 일렉트로니움을 채굴하게 된 계기는 얼마 전 모네로의 출금 수수료가 비싸져 자동환전용 채굴로 하거나 많은 양을 한번에 출금하라는 경고가 마이닝 풀 허브의 모네로 풀에 게재된 것도 있고 덩달아 급상승한 난이도로 인하여 수급이 눈에띄게 느려졌기 때문이다.



준비물

오늘의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기본 세팅조차 되어있지 않은 xmr-stak 또는 모네로를 채굴하기 위한 설정을 마친 xmr-stak의 사본
- 마이닝 풀 허브의 일렉트로니움 풀 주소, 포트번호
- 일렉트로니움을 채굴하기위한 일렉트로니움 풀 마이닝 이름.

※ 이전 글을 읽지 않았다면 읽고 오길 바랍니다.
http://oztheme.tistory.com/93

왜 일렉트로니움을 채굴하는데 xmr-stak을 사용하는가?

이름에도 xmr(모네로의 단축 코드)이 떡하니 들어가있는 모네로용 채굴기로 왜 일렉트로니움을 채굴하려고 하는 것인가?

정답부터 말하면 모네로와 일렉트로니움은 같은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 채굴 프로그램이 호환된다. 이전 글에에서 잠깐 언급만 하고 넘어갔던 에이온(AEON)과도 같은 이유이다. 모네로를 채굴하기 위해 설정해놓은 설정값 그대로 마이닝 풀 주소와 마이너 이름만 변경하면 일렉트로니움을 채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정

초기설정을 거치지 않은 xmr-stak

방법은 이전 글에서 사용했던 방법과 동일하다.



다만, 위의 설정에서 변경된 것이 있다면 마이닝 풀의 주소 (정확하게는 포트만), 마이너 이름 정도이다.


마이닝 풀 허브의 일렉트로니움 풀 뉴스에서 포트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 20596번으로 배정이 되어있다. 그러므로 전체 마이닝 풀의 주소는 asia.cryptonight-hub.miningpoolhub.com:20596이 된다. 마이너 이름은 일렉트로니움 풀에서 생성한 이름으로 입력하면 된다.


모네로 채굴용 설정을 마친 xmr-stak

모네로 채굴이 안정되는 때를 기다리며 정성스럽게 사본을 만들어 일렉트로니움 채굴용 설정을 할것이다.

초기설정을 마친 xmr-stak 실행파일 옆에 텍스트파일 세개가 생겨있을 것이다.

- config.txt (프로그램 설정)
- cpu.txt (CPU 채굴 설정)
- amd.txt 또는 nvidia.txt (칩셋 제조사에 맞는 파일 생성, GPU 채굴 설정)

여기서 필요한 것은 config.txt이다. 메모장을 통해 config.txt를 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스크롤 내릴 필요 없이 수정을 위해 필요한 부분은 "pool_list"뿐이다. 중괄호 { }로 싸여져있는 지점내의 "pool_address""wallet_address"를 찾는다. "pool_address""wallet_address"는 각각 마이닝 풀 주소, 마이닝 이름 (유저네임)이며 모네로를 채굴하기위해 설정해놓았던 값을 일렉트로니움을 채굴하기 위해 변경해주면 된다.


  • 변경 전


  • 변경 후


저장 후 실행하면 된다.


마무리

실행 후 5~10분정도 지난 뒤 마이닝 풀에서 자신의 채굴 프로그램이 무사히 잘 돌아가는지, 마이닝 풀로 전송되는 해시는 얼마나 되는 지 꼭 확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