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일기] 감격의 첫 암호화폐 출금

2018. 1. 28. 21:28소식/채굴일기

감격의 첫 암호화폐 출금

채굴을 시작하고 약 한달만에 첫 출금을 했다. 처음 채굴을 시작했을 때, 무턱대고 벤치마킹을 해보기도 하고 내가 가지고있는 그래픽카드가 과연 효율이 좋은가, 전기세를 따졌을 때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을까 고민도 해보며 2017년을 마무리했다.

첫 채굴 시작 이후 약 2주간은 갑작스런 재부팅, NVidia에 비해 제어하기 힘든 AMD GPU, 온도 제어, 전력 제어, 오버클럭과 언더볼트 등 수많은 시행착오와 라나푸스와 헤네브의 재림 (코어부활의 AMD), 설정값을 바꾸고 안정화를 진행할 때 해시의 양도 조금씩 증가하는 것을 보며 기뻐하기도 했다.

물론 지금은 어느정도 결론을 내리고 CPU는 xmr-stak (모네로)로 채굴을, GPU는 Claymore (Ethash 알고리즘 스위치, 이더리움 계열)로 채굴을 진행중이다.

이번에 처음 출금을 하면서 암호화폐와 관련해 무언가를 시도하며 처음으로 무언갈 달성했다는 그 기분을 너무 느껴보고 싶었다. 중간에 그만두면 전기세 때문에 손해일 뿐만 아니라 그 동안 투자해온 시간들이 너무나도 아까웠기 때문이다.

이번 출금과 더불어 이달 30일 있을 거래소 신규 원화입금 제한해제 이후 내가 가지고있는 암호화폐의 가격이 열심히 올라주기를 바란다. 


희망이 아주 가득! 가득! 들어있는 출금이다.


관련 글 :

채굴 프로그램 설치 및 기본 설정(모네로, XMR) (http://oztheme.tistory.com/93)
xmr-stak을 이용한 Electroneum 채굴하기 (http://oztheme.tistory.com/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