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 프리뷰 공개!

2015. 11. 24. 20:27이전글

작성자 : Jamal Eason, Product Manager, Android

우리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대한 요청중 가장 많이 받은 것은 바로 애플리케이션 빌드 및 배포에 대한 속도였습니다. 오늘 있을 안드로이드 개발자 회의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의 미리보기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에는 새로운 GPU 프로파일러의 프리뷰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모든 업데이트는 카나리아 릴리즈 채널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문제 발생시 피드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번 릴리즈는 프리뷰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되지 않은 복사본을 병렬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

빠른 실행: 빠른 빌드와 배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즉시 실행 기능을 사용하면 변경사항을 기기 또는 에뮬레이터에서 빠르게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든다면 이미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생성된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에서 사용한다면 Settings/Preferences메뉴에서 Build,Execution, Deplayment → Instant Run순으로 진입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나면 프로젝트의 빠른 실행에 적합한 gradle 플러그인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Enable Instant Run for Android Studio projects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설정에서 빠른 시행 기능 활성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실행(Run)버튼을 누르게 되면 일반적인 컴파일, 패키징 작업을 거쳐 장치 또는 에뮬레이터에 설치, 실행하게 됩니다. 실행중인 응용프로그램에 변경사항을 작성후 다시 실행버튼을 누르게 되면 빠른 실행에 의해 애플리케이션에 바로 적용됩니다.

New Run & Stop Actions in Android Studio for Instant Run
빠른 실행을 위한 새로운 실행(Run), 중지(Stop) 액션

빠른 실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GPU 프로파일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OpenGL ES 안드로이드 코드 프로파일링이 GPU 프로파일러를 통해 더욱 쉬워졌습니다. GL의 상태와 명령들을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GPU 프로파일러는 빠른 프리뷰에 포함되있고 또한 매우 강력합니다. GL의 전체 세션을 기록하거나, GL Framebuffer와 텍스쳐를 OpenGL ES Code로 구동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GPU 프로파일러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SDK Manager에서 GPU 디버깅 도구 패키지를 다운로드해야합니다. GPU 프로파일러 도구와 안드로이드 앱 프로젝트를 프로파일링하기 위한 설정 방법은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Whats Next

여기까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의 큰 업데이트 요소 중 일부를 보았습니다. 월요일, 화요일에 생중계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회의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하고, 몇주에 걸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에서 더 많은 기능들을 활용하고 기존 버전과 달라진 점에 대한 설명을 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에 대한 깊은 기술적 내용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내일부터 16시간 이상 생중계될 안드로이드 개발자 회의에서 Codelabs를 통해 함께 해주십시오. 모든 내용들은 안드로이드 개발자 회의가 끝난 후 온라인으로 공개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은 현재 카나리아 릴리즈 채널에 공개되어있으며, 구글 플러스(Google+)에 있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팅에게 새로운 기능들에 대한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