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A 소식] ARM Cortex-A17. 중저가형에 높아진 성능과 big.LITTLE의 지원을 가져오다.

2014. 2. 13. 03:00이전글






ARM Cortex-A17. 중저가형에 높아진 성능과 big.LITTLE의 지원을 가져오다.


모바일 SoC (System on Chip)시장은 매우 역동적이며, 플래그십 기기의 SoC는 그들이 만든 강력한 솔루션으로 가득차있다. 본문으로 넘어가기전에 우선 최근에 얘기했던 NVidia의 데스크탑용 그래픽 아키텍처인 Kepler기반의 Tegra K1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http://www.xda-developers.com/android/nvidia-unveils-kepler-based-tegra-k1-with-192-cuda-cores-and-optional-64-bit-denver-processor/)


NVidia의 Tegra-K1은 ARM Cortex-A15 (또는 ARMv8과 호환이 가능한 Denver의 변형)기반의 SoC이며, 중저가형보다 고성능 기기에 초점을 두고있다. 하지만 고성능만 노리는 NVidia와는 달리 오히려 많은 SoC 칩 제조사들이 고성능 기기에 집중하던 것에서 오늘날 중저가형 기기에 눈길을 많이 돌리고있다. 과거의 고성능 아키텍쳐를 현재의 미드레인지 제품으로 사용하고있기 때문 (예를 들어 갤럭시 카메라 2의 Exynos 4421). 이것은 단지 비용절감이라고 볼 수 있지만, 중저가형 기기도 비교적 이류 제품에 속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으로 넘어와서 ARM은 중저가형을 위한, 원가절감에도 친화적인 Cortex-A17의 시작을 기대하고있다. Cortex-A17은 예전의 고성능 아키텍처인 Cortex-A9보다 정수연산에서 약 60% 이상의 성능 향상을 제공하고, 28nm(나노미터) 공정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에너지 절약차원에서 Cortex-A17은 이전에 고성능 SoC에서 볼 수 있었던 big.LITTLE 기술의 최대 전력저축기능을 Cortex-A17과 big.LITTLE을 지원하는 SoC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위애서 서술했던 Cortex-A17의 성능과 배터리 관리와 함께, ARM의 최신 GPU 아키텍처인 Mali-T720와의 호환으로 고급 그래픽 환경을 지원한다. 폭 넓은 활용이 가능하기 위해 기존의 AMBA3 및 AMBA4와 기반 시스템과 ARM Mali-450과 같은 GPU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것은 Cortex-A17이 다양한 가격대와 성능에서 넓게 이용이 가능하단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지금 환호하기엔 아직 이르다. ARM에 따르면 Cortex-A17을 기반으로 하는 기기를 우리가 만나기 까지는 적어도 2015년은 되어야한다.

이하 마무리...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광고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